주택담보대출이란? DTI, LTV, DSR 용어 종류 금리 한도 계산 총정리

보통 집을 구매할 때 대출을 통해 집을 구매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고 하는 분들을 위해 주택담보대출이란 무엇이며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금리, 한도, 계산방법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이란?

주택담보대출을 말 그대로 주택을 담보로 받는 대출이라고 하는데요. 집을 살 때 자신이 살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 이미 집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용어

주택담보대출을 처음 받으시는 분들은 LTV, DTI, DSR 등 용어가 생소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용어들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TV(Loan To Value ratio)

LTV란 영어 그대로 해석을 하면 주택담보대출 비율이라고 하는데요. 실제 담보의 가치대비 내가 받을 수 있는 대출 비율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1억의 아파트를 구입예정인데 LTV가 50%라면 5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LTV는 매매가가 아닌 시장의 평가금액으로 계산합니다.

DTI(Debt To Income ratio)

DTI란 총부채상환비율로 자신의 총소득대비 부채의 연간 원리금상환액입니다. DTI는 채무자가 빌려준 돈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예를들어 연봉 5천만원의 DTI 40%면 연 2000만원 한도(대출+이자) 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DSR(Debt Service Ratio)

DSR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로 DTI와 비슷하지만 다른점이 있는데요. DTI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원리금과 이자만 포함하지만 DSR은 기타 대출의 원리금을 포함합니다.

보통 주택담보대출은 LTV와 DTI를 보는 경우가 많지만 금융사에 따라 DSR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종류

주택담보대출에는 많은 종류가 존재하는데요. 보통 정부지원대출이 금리가 낮기 때문에 정부지원 상품을 먼저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주택담보대출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다른 주택담보대출과 다르게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으실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데요. 대출한도는 최대 3.6억원 까지 가능합니다.

????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및 신청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디딤돌 대출

디딤돌 대출은 보금자리론 보다 한도가 낮지만 신혼부부, 다자녀 가구 등 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대금리가 적용이 되신 다면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디딤돌 대출자격 및 신청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디딤돌 대출 조건이 되지 않으시다면 적격대출을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 또한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로 한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적격 대출자격 및 신청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주택담보대출 한도, 금리 계산

주택담보대출을 진행할 떄 담보 가치는 국세청의 기준시가, KB부동산 시세, 한국부동산원 시세, 감정평가업자의 감정평가액으로 산정이 됩니다.

또한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비규제지역에 따른 LTV 및 담보대출 제한으로 인해 한도 및 금리가 변동될 수 있는데요. 한도 및 LTV 계산은 아래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