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론 한도, 금리, 소득기준, 대출자격, 대상주택, 신청방법, 후기 총정리

내 집 마련을 위해 많은 분들이 주택담보대출을 받으시는데요. 오늘은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의 한 종류인 보금자리론의 대출자격, 한도, 금리,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금자리론이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공급하는 장기고정금리 및 분할상환 방식의 주택담보대출인데요. 금리가 고정금리이기 때문에 대출을 실행받은 뒤 만기까지 안정적으로 대출을 사용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주택담보대출이란? 한도, 금리, LTV 계산방법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소득기준

  • 부부 기준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 연소득 7000만원 이하 (기혼일 경우 부부합산)
  • 신혼부부 합산 연소득 8500만원 이하 (신혼부부는 혼인신고 7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 예정자를 뜻 함)
  • 다자녀 가구(부부합산 연소득 1자녀 : 8000만원, 2자녀 : 9000만원, 3자녀 :1억원 이하)

보금자리론을 신청하기 위해선 부부기준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여야 하며 연소득이 7000만원 이하 (기혼일 경우 부부합산) 신혼부부는 연소득 8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2023년 부터 정부에서 소득 기준을 완화한 특례 보금자리론이 출시되었는데요. 소득에 관계 없이 9억원 이하의 주택을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한도, 금리, 자격조건, 신청방법, 후기 총정리

대상주택

담보주택 평가액 6억미만 주택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금자리론 실거주 폐지

보금자리론 실거주 의무가 폐지되었습니다. 기존 담보대출실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 전입신고를 해야하는 의무가 사라졌습니다.

보금자리론 대출정보

보금자리론 대출한도

최대 3.6억원 (미성년 자녀 3명인 가구일 경우 최대 4억원)

보금자리론 LTV

최대 70%(단 *실수요자 여부에 따라 지역별로 LTV를 다르게 적용함)

담보주택 소재지가 조정대상지역인 경우 LTV(70%), DTI(60%) 에서 각각 LTV(60%), DTI(50%)로 10% 씩 차감되지만 실수요자에 해당하면 LTV, DTI를 차감하지 않습니다.

*실수요자 :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 주택가격 5억원 이하, 무주택자

무주택자

보금자리론 대출금리

보금자리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상품 마다 금리가 다르며 모두 대출만기 까지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U보금자리론 : 3.1 ~ 3.4% (인터넷 신청)

아낌e보금자리론 : 3~3.3%(인터넷 신청, 대출거래 약정 및 근저당설정을 본인이 해야해서 번거롭지만 이자가 0.1%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t보금자리론 : 3.11~3.4%(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

우대금리

한부모가구, 장애인가구, 다무화가구, 다자녀가구 (각 항목별 0.4%p), 신혼가구(0.2%p) 금리우대 가능 (우대금리 중 택2, 최대 0.8%p를 한도로 중복적용이 가능합니다.)

???? 우대금리 자격 및 내용 자세히 알아보기

대출기간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설정이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이 늘어날수록 금리는 상승하게 됩니다. 거치기간은 따로 없으며 중도상환수수료는 3년이내 상환할 경우 1.2%가 발생합니다.

50년만기 상품이 추가되었으며 50년 만기 상품의 경후 만 34세 이하의 연령제한이 있습니다.

고정금리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보금자리론은 PC와 모바일 둘 중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PC는 오류 때문에 보통 모바일로 신청을 많이 합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모바일 신청과정 및 신청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아낌e보금자리론 모바일 신청방법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 더보기

???? 디딤돌대출 자격, 한도, 신청방법 총정리

???? 2022년 적격대출 자격, 한도, 금리 신청방법 총정리

????주택담보대출이란? 용어 종류 금리 한도 계산 총정리

🔻아래 담보 대출들도 참고해보세요🔻

👉소득 제한이 없는 특례보금자리론 한도, 금리, 자격조건, 신청방법 총정리

👉 무담보아파트론 가능한 곳 자격조건, 신청방법 총정리

👉 후순위 주택담보대출 가능한 곳 비교, 자격조건, 신청방법 총정리

👉 단독주택 담보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 임대아파트 보증금 담보대출 종류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 2주택자 주택담보대출 가능한 곳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