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아파트중도금대출이자, 대출 실행, 대출 조건, 분양 대출, 잔금 대출에 대해 총정리 해드리겠습니다.
아파트중도금대출이자
최근에 부동산 시장에서 분양가가 많이 상승하게 되면서, 중도금대출 없이 분양 잔금을 모두 치르시는 분들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아파트중도금 대출이자는 일반적인 대출과 동일하게 이자가 발생합니다. 분양 시장이 좋지 않을 때는 건설사에서 이자를 대신 내주기도 합니다만, 대부분은 입주 시점에 일괄로 납부하게 되는 이자 후불제입니다.
대출이 실행되는 기간 동안에는 이자를 쌓아두고 있다가, 입주 전에 일괄 상황한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원금과 이자 모두 중도상환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은행에 따라서 중도 상환 수수료가 있을 수 있는데요.
중도상환 수수료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아파트중도금대출이자는 시중 은행 금리를 따르며, 대부분 변동 금리입니다. 기준 금리가 1%였던 저금리 시절에는 2% 정도 였으나, 현재는 5~7%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실제로 분양 받는 시점에 따라서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아파트중도금대출 실행
각 분양 일정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입주까지 1~3년 정도의 시간이 있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 분할해 실행하면 됩니다.
대출을 먼저 받은 다음에, 입주하기 전 모든 잔금을 치르고 주택담보대출로 대출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청약 당첨이 된 후에 건설사와 계약을 맺는 시점에서 대출을 실행할지 말지 결정하고 계약서를 작성하는 일을 자서라고 하는데요. 대출을 받지 않고 전부 납부한다면 자납이라고 표현합니다.
현행 규제에 따라서 6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계약금 : 10%
- 중도금 1회차 ~ 6회차 : 60%
- 자납 : 20%
아파트중도금대출 조건
중도금 대출은 신용 등급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면 아파트를 담보로 하기 때문에 대부분 실행됩니다.
규제가 적용된 시기도 있었지만, 현재는 분양가에 따른 규제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도금대출 역시 대출이기 때문에 DSR 기준은 부합해야 합니다. 이것이 유일한 조건입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자금 계획을 짠 다음, 청약을 넣는 것이 성공률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분양대출, 잔금대출
그렇다면 청약에 당첨되고 본격적으로 납부를 위한 대출을 받아야 할 때, 어떤 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요? 분양대출과 잔금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디딤돌 대출, 보금자리론
- 시중은행 대출
- 집단 대출
오늘은 아파트중도금대출이자에 대한 정보부터 아파트중도금대출에 대한 정보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아파트중도금대출이자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오늘 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담보대출 정보도 꼭 확인해보세요!
👉 빌라담보대출 한도, 금리, 자격조건, 신청방법, 후기 총정리
👉 임대아파트 보증금 담보대출 가능한 곳 BEST7 총정리
👉 개인회생주택담보대출 한도, 금리, 자격조건, 신청방법, 후기 총정리
👉 nh농협캐피탈 무담보아파트론 한도, 금리, 자격조건, 신청방법, 후기 총정리
👉 후순위 주택담보대출 가능한 곳 비교, 자격조건, 신청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