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워크아웃이란? 자격조건, 장점, 단점, 후기, 신청방법 총정리

프리워크아웃이란 단어를 한 번 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개인워크아웃, 프리워크아웃 차이점은 무엇이며 프리워크아웃 자격조건, 장점, 단점, 후기,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워크아웃이란?

신용회복위원회로고

프리워크아웃이란 단기연체 중인 채무자의 연체 장기화를 방지하고자 금융감독원에서 실시하는 제도입니다.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차이점

개인워크아웃과 프리워크아웃의 가장 큰 차이점은 채무조정을 어디까지 해주느냐 입니다. 개인워크아웃과 프리워크아웃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워크아웃 : 연체일수가 90일 이상이 지난 신용불량자분들을 대상으로 기간연장 및 부채탕감 등을 지원하는 제도
  • 프리워크아웃 : 연체일수가 90일 미만인 분들에 한해서 신청이 가능한 제도로 개인워크아웃과 달리 이자 부분만 어느정도 감면을 지원하는 제도

????개인워크아웃이란? 자격조건, 신청방법, 후기 총정리

프리워크아웃 자격조건

프리워크아웃의 자격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체일수는 31일 ~ 89일 이내여야 함
  • 신청 전 6개월 이내 신규발생 채무액이 총 채무액의 30% 미만
  • 1개 이상의 금융회사에 채무가 잇고 채무액이 15억원 이하여야 함 (*무담보 채무 5억원 이하, 담보채무 10억원 이하)

지원내용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면 다음과 같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자율인하

채무과중도에 따라 약정이자율 30~70%의 이자를 인하해줍니다.

분할상환

대출금의 종류, 총 채무액, 변제가능성, 담보, 채무자의 신용, 이행현황 등을 고려하여 무담보 채무 최장 10년, 담보채무 최장 35년 이내 분할상환

연체이자 감면

연체이자에 한하혀 감면을 해줍니다.

프리워크 아웃 장단점

장점

1. 단기 연체정보의 제공이 중단되기 때문에 금융채무 불이행자로 등록되지 않아 신용회복에 유리합니다.

2. 신청서류가 간편하며 신청비용도 5만원으로 저렴합니다.

3. 신청 다음날부터 본인과 보증인에 대한 추심이 즉시 중단됩니다.

4. 사회취약계층, 대학생, 미취업 청년, 군복무자의 경우 약정 이자율에서 70%로 인하 조정이 가능합니다.

5. 확정 후 1년 경과시마다 최초 조정된 이자율에서 10%씩 4년간 인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단점

1. 프리워크아웃의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으로 상환기간이 장기일 경우 초기 이자 부담이 큽니다.

2. 프리워크아웃은 개인회생과 다르게 채권자의 동의가 필요한 제도입니다. 채권자가 프리워크아웃을 거부하면 또 다시 추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최소 30일은 연체를 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프리워크아웃 신청방법

링크를 통해 신용회복위원회에 접속하신 다음 인터넷 상담을 통해 프리워크아웃 신청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콜센터 1600-5500을 통해 상담이 가능합니다.

프리워크아웃 후기

프리워크아웃은 개인회생에 비해 신청이 비교적 간단한 편인데요. 개인회생을 신청하기 위해선 3개월 급여내역 및 대략 200~250만원의 비용이 소모됩니다.

???? 개인회생이란? 자격조건, 신청방법, 후기 총정리

반면 프리워크아웃은 필요서류 또한 적으며 5만원으로 비교적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회생의 경우 자신의 재산을 모두 청산가치에 반영해야 하며 청산가치보다는 많은 금액을 상환해야 합니다.

워크아웃은 생계유지에 필요한 필수 재산 가액을 더 많이 인정해 주기 때문에 재산이 높거나 소득이 일정하지 않은 분들은 프리워크아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Leave a Comment